Page 222 - 국제학술문화제-동북공정 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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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공정 분과


                 각종 문화 활동의 결과물로 역사성과 보편성을 동반하는 영토문화’를 접목하여 영토권자를 규명

                 해야 한다. 즉, 문화영토론이란, ‘개념에 의한 지리적 국경에 의해서가 아니라, 영토문화론을 기반
                 으로 한 문화주권자가 영토권자’라는 것이다.                 6)

                   지리적인 개념이 아니라 문화에 의해서 영토를 정의하는 것이야말로 지구상에서 끊임없이 벌어
                 지는 각종 분쟁으로부터 인류의 안정과 평화를 지킬 수 있는 유일한 대책이다. 지금 전 세계에서

                 벌어지는 종교전쟁이나 영토분쟁 등을 분석해 보면, 서로 문화가 다른 집단을 인위적으로 묶어 놓
                 았거나 묶으려고 하다가 생긴 현상이라는 것을 부인할 수 없기 때문이다.



                   3) 영토문화론의 필요성

                   문화영토론의 개념이 인류에게 꼭 필요한 것일지라도, 현대처럼 교통과 통인의 발달로 인해서
                 문화의 이동이 순식간에 이루어짐으로써 인류가 동시에 다양한 문화를 공유할 수 있는 환경에서

                 는 일정한 문화만 가지고 그 문화에 의한 문화영토라는 기본개념을 설정할 수 없다. 일순간에 전
                 세계가 같은 문화를 공유하기도 하고 비슷한 문화사를 기록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적어도

                 문화가 영토라는 기본개념을 설정하기 위해서는 영토에 뿌리내리고 있는 영토문화가 기준이 되어
                 야 하므로 영토문화에 대한 정의와 활용 등을 논할 영토문화론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2. 영토문화론




                   1) 영토문화의 정의와 분류



                   영토문화는 일정한 영토를 기반으로 생활하는 어떤 나라나 민족 같은 집단에 의해서 형성되고,
                 영토를 기반으로 축적된 문화를 지칭한다. 영토문화는 많은 시간이 흐른 후, 다른 문화권의 민족이

                 나 나라가 그 영토를 지배하여 영토문화를 고착시킨 민족이 소수가 남거나 존재하지 않더라도, 그
                 영토 자체에 내재되어 있는 문화이기 때문에 멸실되지 않는 문화다. 따라서 오늘날처럼 왕래와 교

                 역이 빈번하여 여러 민족이나 나라의 문화가 복합적으로 얽힌 문화라기보다는, 고대부터 시작하
                 여 정착과 자급자족 시대를 의미하는 농경사회에 이르기까지, 일정한 영토에 정착한 민족이나 집

                 단이 누리며 전래한 고유문화라고 보는 편이 옳다. 따라서 영토문화는 ‘시간적으로는 문화의 교류
                 가 서로 자유롭지 못하던 고대부터 일정한 영토에 정착한 사람들이 그 영토를 개척하면서 문화의

                 뿌리를 내리고 발전시켜 오랜 시간에 걸쳐 대를 이어 후손에게 물려줌으로써 동일한 문화권의 생
                 활을 지속하는 것이며, 내용적으로는 일정한 영토에 정착하고 개척하는 과정의 긴 시간에 걸쳐서

                                                                                               7)
                 형성된 고유하고 항구적인 문화 산물로 그 영토에 보편적으로 분포된 문화’를 지칭한다.  즉 ‘역사

                 6) 신용우,   만주의 영토권  (서울: 글로벌 콘텐츠그룹, 2021), 69쪽.
                 7) 신용우,   대마도의 영토권  (서울: 글로벌 콘텐츠그룹, 2016), 8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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