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0 - 국제학술문화제-가야사/환단고기 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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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단고기 분과 2


                    에 해당한다. ... 어금니는 우툴두툴하고 길어 木에 해당한다. ... 혀는 날카로우며 움직이니 火에

                    해당한다. .. 이는 단단하고 끊을 수 있으니 金에 해당한다. 입술은 네모나며 합쳐지니 土에 해당
                    한다. .. 이렇듯 초성 가운데 음양, 오행, 방위의 수가 있게 되는 것이다.
                                                                                 8)


                   그러나 훈민정음의 어제서문과 정인지 서문을 제외한 해례의 텍스트분석을 해 보면 천지(天地)

                 라는 단어는 총 13회, 天과 地를 합하면 오히려 음양오행보다 많은 총 63회라는 매우 높은 빈도수
                 를 보인다. 훈민정음 전체로 확대해 보면 天, 地, 人은 총 97회 사용되었고 음양은 15회, 오행은

                 10회, 음양오행 용어 전체는 40회 사용되었다. 이렇게 텍스트 사용 빈도수로 고찰해보자면 훈민
                                                                                                       9)
                 정음은 천지인을 중심개념으로 놓고 음양오행을 보조개념으로 사용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표 2> 훈민정음의 천지인, 음양오행 개념 빈도 분석표              10)

                                                      천지인                            음양오행

                                        天      地     天地      人     天地人        陰      陽     陰陽     五行
                        어제 서문                                2

                             制字解        27     22     13     21       1       7      8     15     10
                    해례
                            初聲解 등               1            4

                       정인지 서문            1            2      3
                                        28     23     15     30       1       7      8     15     10
                        빈도수 계
                                                       97                               40



                     2. 천·지·인(天·地·人) 삼재(三才)의 사상



                   훈민정음 해례 전반에 걸쳐 음양오행, 하도낙서 등으로 설명 가능한 초성과 달리 가운데 중성

                 제자해는 오롯이 천지인의 개념으로만 설명하고 있다. 하늘을 본떠서 만든 둥근 모양의 ㆍ를 첫

                 번째로 만들고 땅을 본떠서 만든 평평한 모양의 ㅡ를 두 번째로, 사람이 일어선 모양을 본떠 만든
                 ㅣ를 세 번째로 만들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가운데 소리는 모두 열한 자이다. ‘ㆍ’는 혀를 오므려서 소리가 깊으니 하늘이 자시(子時)에 열
                    리는 것과 같다. 둥근 모양은 하늘을 본 뜬 것이다. ‘ㅡ’는 혀를 조금 오므려서 소리가 깊지도 얕



                 8) “夫人之有聲本於五行. 喉邃而潤 水也...牙錯而長木也...舌銳而動火也...齒剛而斷金也...脣方而合土也...是則初聲之中
                 自有陰陽五行方位之數也.”
                 9) 남창희 외, 「세조의 상고사서 수서령의 정치적 요인과 함의」, 『세계환단학회지』 (2016), 55쪽.
                 10) 남창희 외(2016) 재인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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