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5 - 국제학술문화제-천부경/국제 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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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符經의 三極思想 윤창열
지 가지게 되었다.
이정호는 홍범의 황극은 요순의 精一執中의 정신을 大禹가 계승하여 洛書의 九宮에 의하여 大衍
한 것이라 44) 했는데 『환단고기·신시본기』에는 다음과 같이 기술되어 있다.
且其五行治水之法과 黃帝中經之書가
又出於太子扶婁오 而又傳之於虞司空하고
後에 復爲箕子之陳洪範於紂王者가 亦卽黃帝中經과 五行治水之說이니
則蓋其學이 本神市邱井均田之遺法也니라.
또 오행치수법과 『황제중경黃帝中經』이 부루태자(2세 단군)에게서 나와 우虞 사공司空에게
전해졌는데, 후에 기자箕子가 은나라 주왕紂王(BCE 1154~BCE 1123)에게 진술한 홍범구주洪
範九疇 또한 『황제중경』과 오행치수설이다. 대저 그 학문은 본래 배달 신시 시대의 구정법邱井
法과 균전법均田法에서 전해 내려온 법이다. 45)
위의 내용을 보면 홍범구주는 배달의 법도를 계승하여 초대단군이 완성을 하였고 그의 아들인
부루태자에 의해 禹에게 전해져 『서경』 속에 들어간 것으로 보여진다.
여기에서 天子로서의 황극에 대해서 부연설명을 해보면 최초의 황극제는 「홍범구주」를 지은 초
대단군이고 진정한 의미에서 황극제는 上帝를 대신하여 백성을 다스리는 법을 만들고 산처럼 우뚝
솟아있어 모든 백성들이 우러르고 공경하며 그를 표준으로 삼아 取法하는 진리의 실천자라고 말할
수 있다.
홍범의 황극은 낙서의 中宮에서 나온 것으로 5는 1, 2, 3, 4, 5, 6, 7, 8, 9의 중심이 된다. 蔡沉이
一五行, 二五事, 三八政, 四五紀는 황극이 세워지는 바요 六三德, 七稽疑, 八庶徵, 九福極은 황극이
행해지는 바라고 하였듯이 1, 2, 3, 4는 生位로서 오황극의 體가 되고 6, 7, 8, 9는 成數로서 오황극
의 用이 된다. 따라서 황극의 개념은 생명 활동의 중심으로 演變되고 中道의 개념을 가지게 되었으
며 天下之中, 大中으로 확대되었다. 황극의 그림은 으로 표시하는데 무극에서 태극이 나오고 무
극과 태극의 정신을 압축 통일하여 중앙에서 현실세계를 통치하고 주재하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만물의 창조과정에서 보면 무극이 체가 되고 태극이 용이 되며 다시 태극이 체가 되고 황극이 용이
되어 황극은 用中之用이 되니 무극과 태극의 이상은 황극에 의해서 실현이 되는 것이다. 더 구체적
인 내용은 무극, 태극, 황극의 관계 속에서 그리고 천부경의 중경에서 설명하고자 한다.
44) 이정호, 『정역연구』, 서울, 국제대학출판부, 1983, p.152.
45) 안경전 역주, 『환단고기』, 대전, 상생출판, 2011, pp.400~4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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