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周易의 三才思想과 天符經의 三神思想의 相關性 연구  한태일



                                         <三才(주역)와 三神(천부경)의 공통점과 차이점>


                   구 분                三 才(주역)                                三 神(천부경)
                                                              -三數原理
                          -三數原理
                                                              -天·地·人:삼신의 현현으로 유형
                          -天·地·人: 현상적 유형세계
                   공통점                                        -天一·地一·太一:삼신과 합일된 천지인의 생명은 同
                          -天道·地道·人道 : 추상적 무형세계                一
                          -천(지)와 하나 되는 인간 : 天人合一
                                                              -천·지와 하나 되는 인간 : 天一=地一=人一

                          -道의 정의 : 한번 음운동·한번 양운동이 道 -道의 정의 : 道의 큰 근원은 三神에서 나옴(道之大原
                            (一陰一陽之謂道)                          出乎三神也)
                          -숫자: 1(하늘),2(땅),3(인간)               -숫자:1,2,3,4,5,6,7,8,9,10 / 핵심수: 1과 3
                            핵심수: 3                            -배경이론: 執一含三, 會三歸一
                          -배경이론: 陰陽論                          -천·지와 인간관계 : 천=지=인 ⇒ 인간이 천지 꿈 성취
                   차이점
                          -천(지)와 인간관계 :천지〉인간                  -천·지와 인간: 하나(一神)연결
                            ⇒ 천지=인간 지향                        -인간과 神(聖) : 神人合一, 神 = 人, 太一人間
                          -천(지)와 인간: 동등개념
                          -인간과 神(聖) : 인간과 더불어 함(神明)
                            神≠人




                   『周易』의 三才思想과 『天符經』의 三神思想의 상관성을 연구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 인류 시원의 원형문화이자 동아시아 기층문화로 자리매김한 三數原理가 卦象이란 부호를 통
                 해 易理를 펼친 『주역』에서는 음양론에 근거하여 3효(소성괘)와 6효(대성괘)로 천지인의 三才思想

                 을 구축하였다. 인류의 원형정신을 담고 있는 『천부경』에서는 우주 주재자의 신성이 천지인에 그
                 대로 투영되어 三神思想, 三神一體思想으로 표출되었다. 삼재와 삼신사상이 모두 완성, 완결, 완전

                 한 조화를 뜻하는 ‘3數’에 근거한 三一文化이자, 三一哲學으로 사유체계를 구축하였다.



                   2, 『주역』의 삼재사상과 『천부경』의 삼신사상의 공통요소인 하늘(天)·땅(地)·인간(人)의 三才를
                 독립적으로 별개로 보거나, 인위적으로 분리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즉 삼재와 삼신사상은 천지인

                 의 삼재를 통합적·대승적·거시적 차원으로 일관되게 보고 있다.



                   3. 『주역』의 三才思想과 『천부경』의 三神思想에서 추구하는 인간론은 三才思想은 하늘의 창조정
                 신과 땅의 포용정신을 본받아 천지와 하나 되려는 天人合一과 아울러 천도에 순응하여 천지변화에

                 참여하려는 天人合德이다. 그에 반해 三神思想의 인간론은 우주 자연신으로서의 조물주와 주재신
                 으로서의 신성을 가진 인간이 천지인을 하나로 통합하는 주체로서의 위상과 역할을 초월하여 천

                 지의 이상을 실현하는 ‘太一人間’ 혹은 우주심을 관통하는 ‘中一人間’이 되는데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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