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3 - 국제학술문화제-동북공정 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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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고대 문명 역사공정에 대한 대응전략 이일걸
(酉父癸簋)를 서기전 13세기 ~ 서기전 11세기의 청동기로 상나라 시기에 비정한 것도 오류이며,
酉는 기물을 제작한 사람의 씨족 성씨이고, 父癸는 아버지가 癸날 사망했다는 표시 94) 라고 오류를
범하고 있다. 이 명문의 위 글자는 변예(變隸)로 酉가 되고, 이러한 古 命氏金文은 모두 醜자의 상형
체다. 醜자로 족휘(族徽)를 가진 여성은 제곡(帝嚳) 고신씨(高辛氏)의 모일급 부인(정비)인 중계가
있으며, 중계는 高陽의 딸이다. 명문의 아래 글자인 ‘父癸’는 高陽의 아들 4형제를 ‘父癸’로 호칭한
다. 하북성 보정시에서 출토된 고양(高陽)의 삼대 족보인 ‘三兵銘’에 의하면 성축은 ‘大父日癸’, 구
축을 ‘大父日癸’, 중여를 ‘中父日癸’, 책봉을 ‘父日癸’로 부른다. 따라서 이 銘文은 고양(高陽)의 정비
인 칭(稱)에서 태어난 아들과 차비에서 태어난 醜인 중계와 관련된 靑銅禮器이다. 이 청동기는 고양
(高陽)의 즉위한 기간은 서기전 2467년 ~ 서기전 2358 이다. 이 기간 중에 아들과 딸에게 경사스
런 일이 있었다고 볼 때, 중국이 비정한 서기전 13세기 이후가 아닌 서기전 25세기 이후로 비정하
는 것이 옳다. 95)
도록 109쪽 “아헌방뢰”는 군고록(권1~3)에 게재된 “亞形召夫銘尊” 이다. 이 청동기를 商 후기로
비정하는 상해박물관의 오류를 비판한다.
이 命氏彝器의 올바른 해석은 “儲憲夫進繼”이다. 3황5제 세기에 마지막 왕이었던 伯益의 태자 시
절 당시 장모인 司母戊에게서 받은 命氏彝器이다. “백익에게 차(茶)를 올리는 두목(태자)이 되어 나
아가서 帝舜의 뒤를 이어라고 하는 태자 임명장격의 靑銅禮器이다. 주조 시기는 상 후기가 아닌 서
기전 24세기이다. 백익의 즉위한 해는 서기전 2303년이었다. 96)
3. 靑銅器 銘文의 내용에 대한 중국 학계의 해석은 의도적으로 왜곡시키고 있다.
이 듦 근 거 왜 곡 사 실 포인트
사모무방정은 무정의 부인과 모친 戊를 위해
『인류문명발달사』2007
최몽룡 22대 왕 조경이 만든 것임. 67-68. 비정시기 및 인물 오류
『중국고고학』2018
전욱(고양)을 황제의 손자로 기술함.69
『코리아루트를 찾아서』,
2010.
‘수이함환뢰’의 명문은 서기전 24세기 유물, 서 기후방정은 서기전 24세
「대릉하 유역의 은말주초
이형구 기전 12세기 ‘고죽국’으로 연결하는 등 ‘기자동 기 유물, 기자동래설은 1
청동기 문화와 기자 및
래설’ 유포. 278-283 서기전 12세가 유포.
기자조선」 한국상고사학보
5호, 1991.
94) 국립중앙박물관, 『중국고대청동기』, 2021, 97쪽.
95) 이일걸,『긴도학보』제7호, 2021, 63-64쪽
96) 위의 책, 64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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