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99 - 국제학술문화제-동북공정 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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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고대 문명 역사공정에 대한 대응전략  이일걸



                 子評傳)』을 제외하고는 남북한이 부정하는 ‘기자조선’의 실체를 중국지방정권으로 인정하고 있다

                 (장벽파). 기자조선은 은(殷)의 족속이고 주(周)의 책봉을 받아 화하(華夏)문화를 수용하였기에 중
                 국사의 범주다(장벽파).

                   둘째, 고조선을 중국 고대의 소수민족(이덕산·난범)으로 단정하거나, 중국인이 건립한 고대 국
                 가였다(묘위). 셋째, 기자조선의 문화는 한강 이북에 건립된 중화문명의 한 갈래이며 고조선문화

                 의 시초인 동시에 동북 고대강역사의 시작을 의미한다(장벽파). 수·당의 고구리 침공의 정당성의
                 근거인 ‘고중국지(古中國地)를 주장하면서 기자조선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였다(황빈·유후생).

                 漢과 위만조선의 충돌은 중원왕조와 지방정권의 충돌이다(장벽파)
                   셋째, 기자조선의 동천문제는 요서설(장박천)과 평양설(장벽파)로 나누어지나, 장박천도 요서

                 에서 요동으로 이동하였다가 연의 세력에 밀려 평양으로 옮겼다고 주장한다. 이는 중국문명의 발
                 원지의 하나이자 은(殷)문화의 발원지인 요서지역의 중요성을 강조한 것으로 보인다.

                   넷째, 고조선의 특징 문화인 ‘비파형동검’과 ‘고인돌’ 문화의 실체를 부정하여, 은(殷)문화의 영
                 향이나 북방초원지대 문화의 영향(장벽파)으로 보거나 동북청동기문화는 조선후국의 문화로 간

                 주하였다(장박천). 심지어 청동단검의 기원은 산융-동호의 가능성도 크다.(장벽파)
                   다섯째, 기자를 중국문화사상 제1인자로서 중원문화 전파의 공적을 찬양하였으며(황빈·유후

                 생), 기자의 팔조금범 시행으로 예맥지역이 동북지역의 문명지로 도약하였으며(장박천), 홍범을
                 지은 기자는 조선반도에 특유의 군자국 문화를 창조하였다(장벽파). 여섯째, 연과 위만조선의 경

                 계인 ‘만번한(滿番汗)의 위치를 압록강 하류일대로 보았다(이덕산·난범). 또한 만번한을 청천강으
                 로, 패수(浿水)를 대동강으로 비정하였다(장벽파)

                   일곱째, 한반도의 모든 역사는 한국(조선)의 역사가 아닌 중국사의 일부였다(장벽파).
                   특히 장벽파는 ‘기자조선’ 연구결과 얻은 결론은 “한반도의 모든 역사는 한국의 역사가 아니며

                 중국사의 일부”라고 주장하였으며, 이덕산·난범은 고조선을 중국 고대의 소수민족으로 단정하였
                 다. 서기전 24세기 전후 만주와 황하일대의 중원지역은 고조선(단군조선)만이 최대 강국이었으

                 며, 한족(漢族) 국가는 나타나지도 않은 상황이었다.
                   이와 같이 중국학계는 있지도 않은 국가마저 상상하여 역사를 조작하려고 한다. 또한 허구의 기

                 자조선을 왜곡화시켜 동북아의 최초의 국가인 “고조선(단군조선)”을 부정하려는 중국학계의 움직
                 임이 “고조선 공정”이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중국은 동북공정을 2002년에서 시작하여 2008년까지 강행하였지만 아직도 끝나지 않은 상태
                 임을 알 수 있다. 중원지역과 만주일대에 건설한 韓民族의 유구한 역사와 영토를 빼앗으려는 저들

                 의 검은 흉계를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심지어 만주지역의 역사와 영토는 물론 한국의 북부지역 조차 중국화 하겠다는 영토야욕을 공

                 개적으로 표출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한 장기적인 대응책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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