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01 - 국제학술문화제-가야사/환단고기 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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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훈민정음해례』와 『환단고기』의 유사성에 대한 고찰  송옥진



                   ⑥ 삼일신고의 기원과 근본 정신, 삼일신고 전문 :신시 교훈

                   ⑦ 신지비사 (6세단군 신지 때 지은 삼신 제사 지낼 때 서원하던 글) 전래와 설명
                   ⑧ 신지시대의 글자 - 문자의 기원, 대변설 주 기록

                   ⑨ 天(삼신), 地(삼한), 人(삼진)에 대한 해석
                   ⑩ 배달신시 산목, 치우 투전목, 부여 서산. 가륵단군 가림다 등 옛 문자

                      신시 시대의 녹서, 자부선생 때 우서, 치우천황 때 화서,
                   ⑪ 삼일신고와 천부경

                   ⑫ 신시 배달 시대의 음악 – 공수(貢壽, 供授), 두열(頭列, 두레)
                   ⑬ 성공의 조건 – 태양, 참전유계, 조의유율, 선심을 수행의 근본으로

                   ⑭ 제사의 요건과 필요성 – 근본에 보은, 경천지악, 정성을 다함, 신주를 모시고 예의를 나타냄으
                      로써 현재의 삶을 소중하게 여기고 후손에게 가르침을 계승하게 하기 위함

                   ⑮ 국호의 변경과 국력 쇠퇴 – 우리민족의 가르침이 여러 갈래로 나뉘어 실행하는 사람이 없어,
                      외침과 전화가 거듭되고 흉년이 들며 정치와 교화를 그르쳐 국력이 쇠퇴하게 됨

                   ⑯ 구서(九誓, 아홉 개의 계율을 맹세함)의 글로써 백성을 교화함
                      : 부모, 형제, 스승과 벗, 나라에 충심, 타인(국민)에게 공손, 정사(政事, 정치), 전쟁에서 용맹

                      함, 정의로움을 기반으로 한 직업
                   ⑰ 한민족의 예법 – 읍(揖 손을 모음), 궤(跪 꿇어앉음), 배(拜 절하다), 헌(獻 바치다)
                   ⑱ 참전계경 – 을파소가 전함, 인간의 360가지의 일

                      : 하늘이 말씀하지 않으시나 오르내리며 두루 보살펴 주시니 자신을 아는 자는 창성하고 옳은

                      것을 구하면 반드시 열매를 맺으리라. 한결같이 참전으로써 모든 사람이 계를 받는다.
                   ⑲ 배달시대의 교육 – 을파소가 첨언하기를
                      : 배달시대에 신교의 진리로 세상을 다스리던 시절에는 팔훈을 날줄로 삼고 오사를 씨줄로

                      삼아 교화가 크게 시행되고 세상을 널리 이롭게 하는 홍익인간정신으로 만물을 구제하였으

                      니 참전계경의 내용으로 이루어지지 않은 바가 없었다. 오늘을 사는 사람들이 이 전계로 더욱
                      힘써서 자신을 수양한다면 백성을 편안하게 하는 공덕을 실현하는 데 무슨 어려움이 있겠는
                      가 하였다.



                     5. 문자의 발생 이유




                   훈민정음 해례에서 보이는 문자 제자원리의 모든 이론은 사실 국어학적 측면에서 보면 이해하
                 기 어려운 부분이다. 소리를 글자로 적는 데 있어서, 혹은 새로운 단어를 만들 때 일반적으로 언어

                 의 ‘자의성’이 있다는 것이 더 보편적인 사고일테니 말이다. 그럼에도 해례본에서는 낱자의 형성
                 과 이들의 결합, 표현 등에 있어서 끊임없이 오행과, 천지의 수와, 천지인의 합용 등을 말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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