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1 - 월간 대한사랑 6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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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06


                     “근례(覲禮)”는 천자를 알현하는 제후의                     載龍旂 弧韣 乃朝以瑞玉 有繅) -『의례』 「근례」

                     예법이었다.                                     제10

                       『주례』, 『의례』, 『예기』에는 고대 의례
                                                                그리고 향례, 식례, 연례를 행한 후 귀
                     중 봉건제의 뼈대가 되는 왕(후에 천자로 지
                                                                국을 한다고 기록되어 있다.(饗 禮 乃歸)
                     칭)과 제후 간의 ‘근례’ 기록이 남아 있다.
                                                                 -『의례』 「근례」 제10
                       『주례』에서 살필 수 있는 고대 빈례인

                     근례에 대한 기록은 아래와 같다.
                                                              『예기(禮記)』의 근례(覲禮)에 기록된 제
                                                              후와 참여자 역할
                       제후가 봄에 천자를 뵙는 것을 조(朝),

                       여름에 뵙는 것을 종(宗), 가을에 뵙는
                                                                제후가 천자를 뵙는 것을 ‘근(覲)’이라
                       것을 근(覲), 겨울에 뵙는 것을 우(遇)라
                                                                하였다.
                       고 한다.(以賓禮親邦國 春見曰朝 夏見曰宗 秋見
                                                                (天子當依而立 諸侯北面而見天子 曰覲)
                       曰覲 冬見曰遇) -『주례』 「춘관종백(春官宗伯)」
                                                                -『예기』 「곡례 하」


                       『주례』에는 제후가 천자를 찾아뵙는 시
                                                                무릇 예물에 있어서 천자는 창(鬯)으로
                     기에 따라 조근하는 예를 계절별 로 분류
                                                                하고, 제후는 규(圭)를 사용하며 경은
                     하고 있다. 계절별 다른 명칭으로 사용된
                                                                새끼 양(羔)을 쓰고, 대부는 기러기(雁)
                     예는 조근제도에서 책봉제도로 전환되는
                                                                를 사용하며, 사는 꿩(雉)을 쓰고 서인
                     과정에서 조(朝), 종(宗), 근(覲), 우(遇)의 형태
                                                                의 예물은 필목을 사용한다.(凡摯 天子
                     가 사라지고 근례(覲禮)로 일원화되어 전해
                                                               鬯 諸侯圭 卿羔 大夫雁 士庶人之摯匹) -『예기』
                     진다.
                                                               「곡례 하」

                     『의례(儀禮)』에는 근례(覲禮) 예식이 기
                                                              ‘사근동후(肆覲東后)’는 순임금이 동후
                     록되어 있다.
                                                              에 행한 “근례(覲禮)”의 충격적 기록
                       『의례』에 명시된 주요 내용을 살펴보자.
                                                                이제 위의 중원의 고대 의례로 『서경』의
                                                              기록을 다시 정역을 해보자
                       조근 당일 제후는 비위와 면관을 쓰고
                       예를 행하고 규옥(圭玉)을 가지고 가서
                                                                그동안 『서경』의 이 부분을 연구한 사
                       천자를 뵙는다.(侯氏裨冕 釋幣於禰 乘墨車
                                                              가들은 “歲二月 東巡守 至于岱宗 柴 望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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