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02 - 월간 대한사랑 7.8월호 통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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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부의 마지막 섹션에는 다양한 자수 불화를 만날
                                              수 있었다. 바느질은 전통적으로 여성의 일이며 필수
                                              덕목으로 간주되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수없이 반복

                                              되는 바느질 과정은 또다른 수행의 방식이며 부처님
                                              을 모시고 극락장생을 바랬던 깊은 염원이 담겨 있다.



                                                <자수 종자아미타여래 삼존도>는 불보살을 특정

                                              한 음절로서 상징한 글자를 활용해 아미타여래삼존
                                              을 표현한 수불이다. 종자種字는 고대 인도의 문자

                                              로 표기되었있다. 가운데는 아미타여래의 종자 ‘흐리
                                              히(    )’이고, 좌측에는 대세지보살의 종자인 ‘사하
                                              (Sah)’, 우측에는 관음보살의 종자인 ‘사(Sa)’가 연꽃 위

                                              에 모셔져 있다. 신체의 일부인 머리카락을 사용하여
                                              성스럽게 여겨진 범자梵字로 된 종자와 한자로 된 서

                                              원문을 수놓았다. 머리카락 자수는 주로 여성에 의해
                                              발원되었으며 출가하는 여성이 본인의 극락왕생을 기

                                              원하며 제작하기도 하였다.












              상) 자수 종자아미타여래삼존도
              刺繡種子阿彌陀如來三尊圖

              일본, 가마쿠라 혹은 난보쿠초시대, 14세기
              족자 , 평견에 자수
              화면 94.5 x34.6cm, 전체 177.4 x53.0cm
              ©일본민예관

              우) 자수 가사  刺繡袭娑
              Buddhist Priest's Ceremonial Robe

              중국, 명, 15세기
              비단에 자수
              119.4 x302.1 cm
              ©클리블랜드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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