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2 - 월간 대한사랑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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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을 널리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弘益人                   었다. 이들 중국 시조인 삼황오제의 대부분
         間)의 이념으로 나라를 다스린 것이다. 이렇                  이 동이족이며 이러한 사실은 중국학자들

         게 홍익인간 이념으로 다스리는 배달민족                     도 인정하고 있는 사실인데 이 때문에 환웅
         의 나라를 우러러보는 기록 역시 중국 문헌                   의 배달국 이전과 이후의 역사를 그들의 역

          곳곳에 기록되어 있다. 동이(東夷)로 일컬으                 사로 끌어들이는 작업이 동북공정 이후 지
         며 군자가 도로써 세상을 다스리는 군자국                    속되고 있다.

         (君子國)에 대한 언급은 『후한서』에서 볼 수                   동이 사람 중에 하(夏) 나라 제후로 산동
         있다.                                       에 살던 예(羿)는 백발백중의 궁수인데 열
                                                   개의 태양이 하늘에 떠올라 곡식을 타 죽게
            동방(東方)을 동이(東夷)라고 하는
                                                   하여 사람들이 살 수 없게 되자 활로 아홉
            데, 이는 근본을 말한다. … 때문에 천
                                                   개의 태양을 쏘아 떨어뜨리고 요귀를 제거
            성이 유순하며 도로써 제어하며 군자
                                                   하여 신(神)으로 받들어졌다는 중국 신화가
            (君子)가 죽지 않은 나라에 이르렀다.
                                                   있다. 이(夷)는 활 궁(弓)에 큰 대(大) 자가 합
           『후한서』「동이전」이나 『삼국지』「위지동                  쳐진 것으로 동이는 동쪽에 활을 잘 쏘는
         이전」에도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기록하였                   사람을 의미한다는 사전적 의미는 아마도

         다.                                        이때부터 시작된 것으로 보인다.

            이른바 중국에서 예(禮)를 잃었을 때에                    중국 문헌 중 『고사변(古史辯)』에는 다음과
            사방(四方)이 동이에게서 구하였다.                    같이 적었다.


           환웅의 배달국 역사는 1,565년에 걸쳐                     동이는 은(殷) 나라 사람과 동족이며,
         18대에 이른다는 기록을 보면 환웅도 한                       그 신화 역시 근원이 같다. 태호(太昊),
                                                      제준(帝俊), 제곡(帝嚳)… 같다고 하는
         사람이 아니라 계승성을 갖는 오랜 역사를
                                                      것은 근래 사람들이 증명하는 바이다.
         가진 것이다. 『삼성기』 하편에 “배달 환웅
          은 천하를 평정하여 차지한 분의 이름이다.                    이들 기록들도 판단컨대 결국 고대 동이

         그 도읍한 곳을 신시라 한다. 뒤에 청구국                   족들이 중원으로 들어가 성장하는 과정에
         으로 옮겨 18세 1,565년을 누렸다”라고 하                서 중국의 역사도 시작되는 것으로 그 시초
         면서 환웅 18대의 연표를 신시역대기(神市歷                  에는 환국과 배달국, 단군조선에서 갈라져

         代記)로 기록하였다. 환웅이 신시에 도읍할                   나간 구환족(구이)이 중원대륙을 활동무대
         즈음에 중국의 시조로 일컫는 삼황오제(三                    로 했다는 것이다.

         皇五帝, 태호복희, 염제신농, 황제헌원, 소호금천, 전욱             박은식은 중국 사학자 서량지(徐亮之)가
         고양, 제곡고신, 요임금, 순임금)의 역사도 시작되              쓴 『中國史前史話』를 인용하면서 “동이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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