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1 - 월간 대한사랑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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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 04



                 방의 구조로 되어 있다는 점이다. 특히 주                  익인간은 사실 환웅의 통치이념이다. 환
                 요 건축은 천문학적 방향성과 천문 구조                    인이 다스리던 환국의 역사가 막을 내리

                 로 되어 있는데 과거 이 지역 사람들은 지                  고 환웅이 통치하는 시대가 열렸음을 『삼
                 배계급을 중심으로 천문을 체계적으로 활                    국유사』는 “환웅께서 환인으로부터 천부

                 용하고 전승하였음을 의미한다. 노동력이                    인(天符印) 세 개와 무리 삼천을 이끌고 태
                 필요한 고대 천문학은 곧 제사로 연결되                    백산으로 내려와 신시에 도읍하고 나라를

                 고 기도는 관측으로, 제사는 과학으로 전                   열었다”라고 기록하고 있는데, 이에 대한
                 환된 것이며, 이는 강화도 참성단(단군조선                  구체적인 내용이 『삼성기』 상편에 기록되
                 시대 천문관측기록), 경주의 첨성대 등 왕이 직               어 있다.

                 접 관여를 하여 도읍지나 도읍지 인근에                      환웅이 환국에서 분가하여 백두산과 흑
                 설치한 시설로 계승되었다.                           수 사이에 내려와 국호를 배달이라 하였

                                                          는데 배달은 ‘밝다’, ‘밝고 넓은 땅’을 의미
                 5. 환웅의 통치이념_ 홍익인간                        한다. 심신을 수련하여 선인의 경지에 이

                   단군왕검의 통치 이념이라 알고 있는 홍                  르는 천부인 경전으로 세상을 교화하고




                    後에 桓雄氏繼興하사 奉天神之詔하시고 降于白山黑水之間하사
                    후   환웅씨계흥          봉천신지조            강우백산흑수지간

                    鑿子井女井於天坪하시고 劃井地於靑邱하시며 持天符印하시고
                    착자정여정어천평               획정지어청구            지천부인
                    主五事하사 在世理化하사 弘益人間하시며 立都神市하시고 國稱倍達하시니라.
                    주오사       재세이화         홍익인간          입도신시          국칭배달
                    擇三七日하사 祭天神하시며 忌愼外物하사 閉門自修하시며 呪願有功하시며
                    택삼칠일        제천신         기신외물        폐 문 자 수       주원유공

                    服藥成仙하시며 劃卦知來하시며 執象運神하시니라. …
                    복약성선          획괘지래          집 상 운 신
                    神市之季에 有治尤天王이 恢拓靑邱하시고 傳十八世하사 歷一千五百六十五年이러라.
                    신시지계       유치우천왕       회척청구          전십팔세        역일천오백육십오년
                    (환국) 뒤에 환웅씨가 환국을 계승하여 일어나 천신의 뜻을 받들어…천부의 징표

                    (천부인天符印)을 지니고 다섯 가지 일(五事, 곡식, 생명, 질병, 형벌, 선악)을 주관하며 세상
                    에 교화를 베푸니 인간들을 크게 유익하게 하였다. 신시(神市)에 도읍을 정하고 국

                    호를 배달(倍達)이라 불렀다. 삼칠일을 택하여 상제님께 제사지내고 바깥일을 꺼리

                    고 삼가 문을 닫고 수도하셨다. 주문을 읽고 공덕이 이뤄지기를 기원하셨으며, 선약
                    을 드시어 신선이 되셨다. … 신시 말기에 치우천왕이 있었으니 청구를 개척하여 넓

                    히고, 18세를 전했으며 그 역대가 1,565년에 이르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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