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0 - 월간 대한사랑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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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에서 역시 비슷한 문양이 출토되고, 이 단군의 문화에서는 풍백(風伯)을, 지나문화
들 문양이 도철문(饕餮文)에 영향을 준다는 권에서는 하백(河伯)을 우선시했다는 차이
것은 이미 학계에서 널리 연구가 되어 있 점을 찾을 수 있다. 풍백은 바람의 신이자
는 사실이다. 도철문이 한때는 도깨비 문 하늘의 신인 것에 반해 하백은 강의 신이
양으로 치우천황의 표상으로 연구된 적도 자 땅의 신이다. 강의 신 하신(河神)은 흔히
있었는데 이들 문양의 원형은 환웅과 세 황하(黃河)의 수신(水神)을 말하기도 하며 고
책사인 풍백, 우사, 운사의 표상이 아닐까 대 중국인들에게 가장 큰 영향력을 행사
상상해 본다. 한 강의 신이다. 은나라 이후 하신(河神) 숭
환웅이 풍백·우사·운사와 무리 삼천을 배를 매우 중요하게 여겼으며 춘추시대와
이끌고 내려왔다고 기록하고 있는데, 환웅 전국시대에 지역 하천숭배가 매우 활발하
다음의 지위를 가지고 있는 바람·비·구름 였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이다. 반면, 우리
의 주관자와 함께 내려왔다. 만주와 한반 는 일관되게 하늘신을 최고신으로 여기며
도는 편서풍의 영향권에 있고 농경사회를 ‘하늘은 물을 내려주는 존재이자 숭배의
기반으로 하는 우리 사회에서 날씨에 영향 대상’으로 여긴다. 이러한 점 역시 동산취
을 미치는 바람과 구름은 일조량과 강수 유적에서처럼 천원지방과 동지의 일출 방
량의 변화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때문 향을 중시하는 유적 배치가 발견되는 이
에 바람이 먼저 분 다음에 비가 오거나 눈 유이기도 하다.
이 오는 현상, 바람이 불고 나서 추워진다 태양 혹은 하늘의 표상을 새기는 방법
는 것은 경험적으로 알 수 있는데, 매일매 역시 차이를 보인다. 하모도문화(태양 그림
일 이를 관측하고 기록한 것에서부터 문 의 채도, 태양숭배), 대문구문화(도자기 태양무늬,
자와 천문관측의 역사도 시작되었을 가능 태양조토템, 태양관측 기록, 태양숭배), 앙소문화
성이 농후하다. 즉, 바람측정-날짜기록- (무덤에 북두칠성과 사신체계, 도자기 별그림-원시
관측-일조량의 영향-농업에의 활용이 오 적 별자리 체계) 지역의 고고천문유적은 주로
랜 시간 일련의 과정으로 정보축적이 되었 도자기나 무덤 같은 개별적 유물에 천문기
다고 볼 수 있다. 바람과 구름과 비로 연 록이 남아 있는 반면, 홍산문화나 하가점
결되는 날씨를 형상화할 수 있는 것이 구 하층문화의 고고천문유적은 집단의 대표
름모양 옥기가 아니었을까? 적인 장소에 천문학적 요소가 남아 있는
더 나아가 굳이 풍사(風師)-우사(雨師)-운 것 역시 특징적이다. 우하량이나 동산취,
사(雲師)로 쓰지 않고 풍백(風伯- 伯은 우두머리, 성자산 등의 제단을 진남북으로 배치하고
맏이의 뜻이 있다)으로 쓴 데 대해서 환웅과 입간측영의 장소가 유적에 있으며 천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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