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77 - 국제학술문화제-정신문화 분과
P. 277

한민족의 정신문화 계승 방안에 관한 연구  조병현




                 『한민족의 정신문화 계승 방안에 관한 연구-단재


                  신채호의 낭가사상을 중심으로-』에 대한 논문평





                                                                                               39) 김선주*


                   조병현선생님의 『한민족의 정신문화 계승 방안에 관한 연구-단재 신채호의 낭가사상을 중심으
                 로-』는 단재 신채호의 민족의식과 고조선 인식, 낭가사상의 발굴과 낭가사상이 한국정신문화에

                 미친 영향 등을 조사·분석하여 한민족 정신문화를 확산할 수 있도록 낭가사상의 계승 방안을 제시

                 하고자 하는 의도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판단된다.
                   발표자는 신채호가 상고사를 종래의 삼한과 신라 중심의 기술에서 벗어나 단군-부여-고구려 중
                 심으로 체계를 세우고 그 무대를 한반도에 한정하지 않고 중국 동북지역과 요서지방까지 확대하

                 였고, 기존의 사대주의와 식민사관을 철저히 비판하면서, 민족주체사상을 통하여 애국심을 기르

                 고 낭가사상을 바탕으로 나라의 주권을 찾아 자주독립의 부강한 근대국가를 수립하려고 한 점을
                 높이 평가하였다.
                   바른 역사 정립을 위한 낭가사상 계승 방안으로 저자는 우선, 한국고대사 확립을 통한 낭가사상

                 의 확립과 국민 교육을 제시하였다. 그리고 바른 상고사 확립과 한민족 정신문화의 세계화 추진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민족주의 역사학자들의 통합과 『환단고기』를 바탕으로 한민족 정신문화
                 의 세계화 추진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발표자는 신채호의 낭가사상이 지닌 긍정적인 평가에도 불구하고, 역사의 진보적 개념을 한국

                 고대사 적용에 소홀히 한 점과 독단적인 사료선택, 언어해석방법으로 낭가사상을 설명하는데 다

                 소 무리가 있으며, 국수적ㆍ배타적 사상이라는 지적 등이 한계로 분석되었다고 밝혔다. 그리고 이
                 러한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방안으로 한국고대사 확립을 통한 낭가사상의 확립과 국민 교육을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논평자의 소견으로는 앞에서 밝힌 낭가사상의 한계들은 앞선 연구자들의 지적을 정리한

                 것으로 발표자의 입장과 해석은 이 글에 보이지 않는다. 사실 그 해결 방안으로 제시한 ‘한국고대
                 사 확립을 통한 낭가사상의 확립’ 이전에 먼저 발표자의 입장이 정리되어야할 문제라고 본다. 이에
                 대한 발표자의 견해를 듣고 싶다.

                   논문에서는 조선 이후 낭가사상의 맥에 대해 “고려가 끝나고 유교사회의 조선이 들어선 후 낭가
                 의 명맥이 뒤안길로 사라졌으나, 그 정신만은 한민족의 역사의식 속에 뿌리 깊이 잠재되어 조선

                 시대의 선비정신, 동학정신, 구한말의 의병과 3.1혁명 등 민족의 위기 때마다 낭가의 의기를 떨



                 * 상생문화연구소



                                                                                                    277
   272   273   274   275   276   277   278   279   280   281   2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