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49 - 대한사랑 6호 특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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無一字異同하고 今又有別本而行於世者하니 근래에 와서 별본이 세상에 나돌고 있는
무일자이동 금우유별본이행어세자 데, 이 별본의 내용은 앞의 『북부여기』
此本內容이 自與前書로 頗有所殊故로 와 자못 다른 바가 많으므로 더이상 관
차 본 내 용 자여전서 파유소수고
련시키지 않는다.
更不及之也라.
갱불급지야
『태백일사』는 일십당 주인 이맥이 엮은
一. 太白逸史는 一十堂主人李陌氏所編이니
태백일사 일십당주인 이 맥 씨 소편 것으로 해학 이기 선생이 소장해 온 것이
乃海鶴李沂先生所藏也라. 다. 대개 환단 이래로 서로 전해 온 교학
내 해학 이기 선생소 장야 경문이 모두 여기에 갖추어져 있으니, 인
蓋桓檀以來 相傳之敎學經文이 悉備하고 용한 전거가 상세하여 일목요연하다.
개 환 단이 래 상전지교학경문 실비 또 『천부경』과 『삼일신고』 두 글의 전문
取材典據가 可一見瞭然者也라. 이 모두 여기에 실려 있으니, 이는 실로
취 재 전 거 가일견요연자야
낭가郎家의 『대학』·『중용』과 같은 것이
且其天符經·三一神誥의 兩書全文이
차기 천부경 삼일신고 양서전문 다.
俱在篇中하니 實爲郎家之大學中庸也라. 오호라! 환국·배달·조선(환단)이 서로 전
구재편중 실위 낭가지 대학 중용야 한 삼일심법三一心法이 진실로 이 책 속
嗚呼라 桓檀相傳之三一心法이 眞在是書하니 에 들어 있으니, 대광명의 동방 신교의
오호 환단상전지 삼일심법 진재 시서 진리 가르침[太白眞敎: 神敎]이 중흥하는
果太白眞敎重興之基歟인저 기틀이 아니고 무엇이랴! 손발이 절로
과 태백진교중흥지기여
춤추며, 흥겨워 외치고 싶고 기뻐서 미
手自舞하고 足自蹈하며 興欲哄하고 喜欲狂也라. 칠 듯하도다!
수자무 족자도 흥욕홍 희 욕광 야
『환단고기』는 모두 해학 이기 선생의 감
一. 桓檀古記는 悉經海鶴李先生之監修오
환단고기 실경해학이선생지감수 수를 거쳤으며, 또 내가 정성을 들여 부
而且余精勤繕寫하고 又因洪範圖 지런히 편집하고 옮겨 적었다. 그리고
이차여정근선사 우인 홍범도 홍범도·오동진 두 벗이 자금을 대어 목
吳東振兩友之出金하야 付諸剞劂하니 판에 새겨서 인쇄하였다. 이로써 우리
오동진양우지출금 부저기궐
자신의 주체성을 발견하게 되었으니 크
一爲自我人間之發見主性而大賀也며 게 축하할 만한 일이요, 또한 민족 문화
일위자아인간지발견주성이대하야
의 이념을 표출하게 되었으니 크게 경축
一爲民族文化之表出理念而大賀也며
일위민족문화지표출이념이대하야 할 만한 일이며, 또 한편으로 세계 인류
一爲世界人類之對合共存而大賀也라. 가 대립을 떠나 공존할 수 있는 기틀을
일위세계인류지대합공존이대하야 마련하게 되었으니 더욱 경축할 만한 일
神市開天 五千八百八年은 卽光武十五年이니 이다.
신시개천 오 천팔 백 팔 년 즉 광무십오년
신시개천神市開天 5808년, 광무光武 15
歲次辛亥 五月廣開節에 년 신해(1911)년 5월 광개절에 태백 진리
세차신해 오월 광개절
[神敎]의 정신을 계승한 선천宣川 사람
太白遺徒宣川桂延壽仁卿은
태백유도 선천 계연수인 경 계연수 인경仁卿이 묘향산 단굴암에서
書于妙香山之檀窟庵하노라. 쓰노라.
서우 묘향산지 단굴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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