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1 - 대한사랑 6호 특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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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존비의 상소문
本國이 自桓檀朝鮮北夫餘高句麗以來로 “우리나라는 환단桓檀·조선·북부여·고구려
본국 자환단조선북부여고구려이래 이래로 모두 부강하였고 자주自主를 유지하
皆富强自主하고 였습니다.
개부강자주
且建元稱帝之事는 至我太祖初하야 또 연호를 정하고 황제라 칭한 일은 우리 태
차건원칭제지사 지아태조초 조 때에 이르러서도 일찍이 실행하였으나,
亦嘗行之나
역상행지
지금은 사대事大의 주장이 국시로 정해져 군
而今則事大之論이 定爲國是하야 신 상하가 굴욕을 달갑게 받아들이고 스스로
이금즉사대지론 정위국시
새로워지는 방법을 도모하지 않으니,
君臣上下가 甘受屈辱하고
군신상하 감수굴욕
不圖所以自新하니
부도소이자신 하늘의 뜻을 두려워하고 나라를 보존하는 것
其畏天保國則誠美矣어니와 은 진실로 훌륭하다고 할지 모르겠으나, 천하
기외천보국즉성미의 후세의 비웃음은 어찌하겠사옵니까?
奈天下後世之笑에 何며 且與倭搆怨하니 또한 왜와 더불어 원한을 쌓고 있으니 만약
내천하후세지소 하 차여왜구원
원나라 왕실에 변고가 생긴다면 장차 무엇을
萬一元室이 有變이면
만일원실 유변 믿고 나라를 다스릴 수 있겠습니까?
將焉所恃而爲國이리잇가.
장 언소 시이 위 국 황제라 칭하는 일을 이 시대에 꺼리고 기피하
稱帝之事는 爲時忌諱하니 여 갑자기 회복하기는 진실로 곤란하나 자강
칭제지사 위시기휘 自强의 계책은 강구하지 않을 수 없사옵니
則固難卒復이로대 而自强之策은 다.”
즉고난졸복 이자강지책
不可不講也니이다.
불가불강야 상주한 것이 비록 채택되지는 않았지만 들은
奏雖寢이나 聞者莫不韙之러라. 자마다 옳다고 여기지 않음이 없었다.
주수침 문자막불위지
(출처: 『환단고기』 「태백일사 고려국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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