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213 - 대한사랑 6호 특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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夫三神一軆之道는 在大圓一之義하니 대저 삼신일체(삼신과 한몸됨)의 도[三神一體之道]는
부삼신일체지도 재대원일지의 ‘무한히 크고 원융무애하며 하나 되는 정신[大圓
造化之神은 降爲我性하고 一]에 있으니, 조화신造化神이 내려 나의 본성[性]
조화지신 강 위 아 성
이 되고, 교화신敎化神이 내려 나의 목숨[命]이 되
敎化之神은 降爲我命하고 며, 치화신治化神이 내려 나의 정기[精]가 된다. 그
교화지신 강위아명
러므로 오직 사람만이 만물 가운데 가장 고귀하
治化之神은 降爲我精하나니
치화지신 강위아정 고, 가장 존엄한 존재가 된다.
故로 惟人이 爲最貴最尊於萬物者也라. 夫 발어사 부 軆 몸 체(=體) 造 지을 조 降 내릴 강
고 유인 위최귀최존어만물자야 故 까닭 고 惟 오직 유 貴 귀할 귀 尊 높을 존
夫性者는 神之根也라 神本於性이나
부성자 신지근야 신본 어성 대저 본성[性]이란 인간의 신神의 뿌리[神之根]이
而性未是神也오 氣之炯炯不昧者가 다. 신이 본성에 뿌리를 두고 있지만 본성이 곧 신
이성 미시신야 기지형형불매자 인 것은 아니다. 기氣가 환히 밝아 어둡지 않은 것
乃眞性也라. 是以로 神不離氣하고 이 곧 참된 본성이다. 그러므로 신神은 기氣를 떠
내진성야 시이 신불리기
날 수 없고, 기는 신을 떠날 수 없으니, 내 몸의 신
氣不離神하나니 吾身之神이 與氣로
기불리신 오신지신 여기 [吾身之神]이 기와 결합된 후에야 내 몸의 본성[吾
身之性·조화신]과 목숨[命·교화신]을 볼 수 있다.
合而後에 吾身之性與命을 可見矣오.
합이후 오신지성여명 가견의 未 아닐 미 是 이 시 炯 빛날 형 昧 어두울 매 眞 참 진
性不離命하고 命不離性하나니 離 떠날 리 吾 나 오 見 볼 견 矣 어조사 의
성불리명 명불리성
吾身之性이 與命으로 合而後라야 본성[性]은 목숨[命]과 분리될 수 없고, 목숨도 본
오신지성 여명 합이후 성과 분리될 수 없다. 그러므로 내 몸의 본성이 목
吾身의 未始神之性과 未始氣之命을 숨과 결합된 뒤라야, 내 몸에서 신으로 변화[神化]
오신 미 시 신 지 성 미시기지명 하기 이전의 본성과 내 몸에서 기로 변화[氣化]하
可見矣니라. 기 이전의 목숨[命]을 볼 수 있다.
가견의
그러므로 내 본성[性]의 신령한 지각[靈覺]은 천신
故로 其性之靈覺也는 與天神으로
고 기성지영각야 여천신 [天神=三神]과 그 근원을 같이 하고, 내 목숨[命]이
생명으로 드러남은 자연의 산천과 그 기를 같이
同其源하고 其命之現生也는 與山川으로
동기원 기명지현생야 여 산 천 하고, 내 정기[精]가 영원히 지속됨은 창생과 그
同其氣하고 其精之永續也는 與蒼生으로 과업[業]을 같이 한다.
동기기 기정지영속야 여창생 이에 하나(一氣)를 잡으면 셋(삼신)을 머금고[執一含
同其業也니라 乃執一而含三하고 三], 셋(세 손길로 작용하는 삼신)을 모으면 하나로 돌
동기업야 내집일이함삼
아가는 원리[會三歸一]가 그것이다(하나[一神] 속에
會三而歸一者가 是也니라. 셋[조화造化·성性, 교화敎化·명命, 치화治化·정精]이 있고
회삼이귀일 자 시야
셋은 그 근본이 하나[一氣] 속의 신[三神]의 조화이다).
故로 定心不變을 謂之眞我오
고 정심불변 위지진아 그러므로 마음이 고정되어 변치 않는 것을 ‘진아
神通萬變을 謂之一神이니 眞我’라 하고, 신통함으로 온갖 변화를 짓는 분을
신통만변 위지일신 ‘일신一神(하나님)’이라 하니, 진아는 일신이 머무시
眞我는 一神攸居之宮也라 는 집(궁전)이다.
진아 일신유거지궁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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