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87 - 국제학술문화제-동북공정 분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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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고대 문명 역사공정에 대한 대응전략 이일걸
것이 중화문명탐원공정이다. 그들이 자랑하는 중화문명의 시원은 황화문명이 아닌가.
1979년부터 1983년에 이르기까지 요령성고고학 대원이 대릉하 유역에서, 탄소 측정으로 5천
년 이상 비정되는 대형 석재 제단, 여신묘(女神廟), 여러 개의 적석총군을 발굴하였다. 동산취 유지
에서는 모계 씨족사회를 상징하는 여성나체소상을 발견하였다. 또한 우하량 유지에서는 여신묘
(女神廟)와 대형 적석총군이 발견되었다 54)
홍산 지역에서 발굴되는 유적지의 연대 탄소 측적치는 흥륭와문화는 7000~8000년 55) , 조보구
문화는 6200~6800년, 소산(小山)유지는 6800년 이상, 사해(査海)유지는 6925년, 홍산 문화는
5000년 이상이다. 56) 우실하는 홍산 문명에서 가장 오래된 흥륭와문화의 모태로 소하서(小河西)
문화(서기전 6500-7000)로 보고, 홍산 지역의 신석기문화는 소하서문화 - 흥륭와문화 - 부하문
화 - 조보구문화 -홍산문화 로 발전되었다고 보았다. 57)
홍산 문화의 특징 중에는 옥(玉) 장식품이 대량 발굴되었는데, 곽대순(郭大順)은 홍산 지역 사람
들이 장례에서 옥을 껴묻는 풍습을 중시하고 옥에 대한 장광직의 견해와 홍산 문화 옥기의 특징을
결부시켜 중국 전통문화의 한 특징인 예(禮)의 기원을 홍산 문화에서 찾았다. 58) 이와 같이 홍산의
옥(玉)문화는 중화문명의 기원에서 독립적으로 발전하여 역사상 중요한 지위를 점하였으며, 요하
요역, 황하, 장강유역은 한결같이 모두 중화문명의 발원지로서 중국전통문화의 중요한 부분을 이
루고 있다. 59)
또한 홍산 지역에서는 흥륭와문화시기에 원시적인 호미경작 농업이 이루었음을 학자들이 인정
하여 홍산 문화가 농업문명의 기원이 된다고 하였다. 60) 특히 중국의 고고학 연구가 발전하여, 20
세기 70년대 이후 전국 각지에서 발견되는 고고유적지는 ‘중화문명의 기원이 다원일체(多元一體)
구조임을 객관적으로 증명해준다. 홍산 문화는 중요한 신석기시대 문화로서 제단(祭壇), 여신묘
(女神廟), 적석총(積石冢)의 발견되었고, 중국 북방의 연산남북(燕山南北)과 장성지대에 위치하여
중화문명의 중요한 기원지(起源地)의 하나임이 충분히 설명이 되고 증명된다. 61) 곽대순도 요하문
명 ‘서언(序言)’에서 홍산 문화의 제단(祭壇), 여신묘(女神廟), 적석총(積石冢)의 출현은 홍산문화와
앙소문화의 남북교류의 산물이라고 보았다. 62)
54) 적봉시홍산구지방지판공실·적봉시홍산구문화국 편,『紅山文化』, (北京 : 中國文史出版社, 1993), 22-23쪽.
55) 적봉시 지방지판공실과 문화국은 흥륭와 문화를 7000-8000년, 우실하(2018)와 복기대(2019)는 6200-5200년
을 비정하였지만, 韓英은 ‘흥룡와 문화’의 연대 비정은 「興隆洼문화」에서 7400-8200으로 기술하였다, 徐 子峰,『紅山
諸文化硏究槪覽』,(北京:中國文史出版社, 2004), 27쪽.
56)『紅山文化』, 위위 책, 22-23쪽.
57) 우실하(2018)는 중국 학계는 소하서문화를 요서지역의 흥륭와문화보다 이른 시기의 고고학문화로 보고 있다. 앞
의 책, 151쪽. 복기대도 요서지역 신석기문화는 소하서 문화-흥륜와문화-조보구문화·홍산문화-소하영문화 순으로
이어진 것이 맞다고 하였다. 복기대,『홍산문화의 이해』, (우리역사연구재단, 2019), 238쪽.
58) 郭大順,「紅山文化的하“唯玉爲葬”與遼河文明起源特徵再認識」,『文物』, 1997年 第 8期.
59) 徐子峰, 앞의 책, 192쪽.
60) 위의 책, 213-217쪽.
61) 위의 책, 235쪽.
62) 요령성박물관·요령성문물고고연구소,『遼河文明展文物集萃』, (2006), 序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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