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3 - 대한사랑 6호 특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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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왜곡     동학을 왜곡하다                               역사왜곡      식민사관은 비판해도
                  15                                               16       식민사학은 비판하지

                                                                            않는다

                   동학을 창도한 최수운의 ‘시천주侍天主’를 2대 최

                 시형과 3대 손병희의 ‘인시천人是天’, ‘양천주養天主’,                   일제의 민족 말살 정책은 비판하면서, 민족정신
                 ‘인내천人乃天’으로 바꿔서 설명하고 있다. 고대부                     을 파괴한 역사 왜곡은 비판하지 않는다. 일부 교과

                 터 한민족의 역사 문화에는 최치원이 풍류風流, 신채                    서에 조선사편수회와 식민사관에 대한 비판이 있지

                 호가 낭가郞家로 정의한 바 있는 신교의 제천문화가                     만, 식민사관 성립에 참여하고 해방 후 주도했던 이
                 있는데, 한민족 정통의 신교문화를 민간 신앙으로                      병도, 신석호에 대한 비판은 어느 교과서에도 없다.

                 격하시킨다. 이것은 일제가 보천교, 천도교 등 민족                    오히려 ‘객관적 고증을 통해 한국사를 체계적으로

                 문화의 중심축을 유사종교로 분류하고 탄압했던 민                      연구하려 했다’는 찬사만 있을 뿐이다. 이런 서술은
                 족말살정책을 떠올리게 한다.                                 신채호, 박은식, 정인보 등 민족사학자들의 역사학

                                                                 을 마치 주관적 해석이나 근거 없는 주장처럼 보이

                   경주의 몰락 양반 최제우는 유교, 불교, 도교를 바                  게 하는 선입견을 불러일으킨다.
                   탕으로 민간 신앙을 융합하여 동학을 창시하였다

                   (1860). 동학은 ‘사람이 곧 하늘’이라는 인내천을 중                 이병도, 손진태, 이상백 등은 객관적 고증을 통해

                   심으로 평등사상을 강조하였다.                                 한국사를 체계적으로 연구하려 하였다.
                   덧  중학교 역사2, 비상, 153p.                            덧  고등학교 한국사, 동아출판, 183p.




                   동학은 전통적인 민간 신앙과 유교 불교 도교의 교                      실증 사학의 영향을 받은 이병도 등은 1934년에

                   리가 합쳐진 것으로, ‘사람이 곧 하늘’이라는 인내천                    진단학회를 조직하고 <진단학보>를 발간하여
                   사상을 바탕으로 하였다. 그리고 신분 차별을 비                       한국사 연구에 힘썼다. 이들은 철저한 문헌 고증

                   판하고 만인이 평등하다고 주장하여 널리 환영                         으로 한국사를 객관적으로 서술하려 하였다.
                   받았다.                                             덧  고등학교 한국사, 지학사, 308~309p.

                   덧  중학교 역사2, 천재교육, 156p.

                                                                    한편 역사가의 주관적인 판단 없이 사실을 있는
                   1860년에 경주 출신인 최제우가 창시한 동학 역                      그대로 기술해야 한다는 실증사학의 입장에서 한

                   시 인간 마음속에 있는 하늘을 모시라는 시천주侍天

                   主를 주장하였다.
                                                                           대한민국 탄생의 배경이 된
                   덧  고등학교 한국사, 동아출판, 70p.
                                                                                       근대사를 왜곡함





                                                                                               역사 왜곡-교과서 편  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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