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45 - 대한사랑 6호 특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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始敎之五行治水法하니 中經은 卽洪範也라.)”라 하였다.                   기자箕子에게 전해진 것을 말한다.

                   이로 볼 때, 우禹가 낙수洛水에서 얻은 「낙서」는                     “첫 번째 전해져서 우가 얻고, 두 번째 전해져서
                 단군왕검께서 완성하신 것이며, 『홍범』은 창수사자                     이윤伊尹이 얻고, 세 번째 전해져서 기자箕子가 얻었

                 인 단군조선의 부루 태자가 우에게 전한, 오행치수법                    다고 하였는데, 이는 외통外統을 말한 것이고, 내통內

                 이 담긴 신서神書 『중경中經』을 가리킨다.                         統은 부루로부터 첫 번째 전해져서 도해道奚가 얻고,
                   『홍범』의 전수 내력에는 내통과 외통의 두 가지가                   두 번째 전해져서 해모수解慕漱가 얻고, 세 번째 전

                 있다. 내통은 한민족에게 전해진 것으로서 11세 도                    해져서 을파소乙巴素가 얻었으니, 환단桓檀의 도통道

                 해단군에게 처음 전해졌다가 북부여의 해모수에게로                      統은 만세토록 무궁하게 전해진다고 말할 만하다.(一
                 전해지고, 이것이 다시 고구려의 을파소에게 전해진 것                   傳而得禹하고 再傳而得伊尹하고 三傳而得箕子라하니 此는 言外

                 을 말한다. 외통은 중국 땅에서 전해진 것으로서 우                    統也오 內統則自扶婁로 一傳而得道奚하고 再傳而得解慕漱하고

                 禹에게 처음 전해졌던 것이 다시 하夏 왕조 말기에 이                   三傳而得乙巴素하니 可謂桓檀道統이 傳之萬世無窮也라.)”라고
                 윤伊尹에게 전해졌고, 이것이 다시 상商 왕조 말기에                    『태백속경』은 전한다.


                                                홍범구주洪範九疇


                                    - 나라를 경영하는 법도가 담겨있는 인류 최초의 경전


                 初一은 曰五行이오                         첫째는 오행五行(水火木金土),
                 초일       왈오행
                                                   둘째는 오사五事를 삼가 쓰는 것(용모, 말하는 것, 보는 것, 듣는 것, 생각
                 次二는 曰敬用五事요                        하는 것),
                 차 이      왈경용오사
                                                   셋째는 팔정八政(식량, 재화, 제사, 건설, 교육, 형벌, 조근(신하가 임금을 알
                 次三은 曰農用八政이오
                 차삼       왈농용팔정                    현하는 일), 군사)을 힘써 쓰는 것,
                 次四는 曰協用五紀요                        넷째는 오기五紀(세, 월, 일, 성신, 역수)를 합해 쓰는 것,
                 차사       왈협용오기                    다섯째는 황극皇極을 세워 쓰는 것,
                 次五는 曰建用皇極이오                       여섯째는 삼덕三德(정직(바로 잡아 곧게 만듦), 강극(강함으로 이기는 것), 유
                 차오       왈건용황극
                                                   극(부드러움으로 이기는 것))으로 다스리는 것,
                 次六은 曰乂用三德이오                       일곱째는 계의稽疑(점을 쳐서 의문을 결정)를 밝게 쓰는 것,
                 차육       왈예용삼덕
                                                   여덟째는 갖가지 징조(비내리고, 날이 맑고, 따뜻하고, 춥고, 바람부는 5가
                 次七은 曰明用稽疑요
                 차칠       왈 명 용 계 의                지 일기의 징조)를 늘 생각해서 쓰는 것,

                 次八은 曰念用庶徵이오                       아홉째는 오복五福(장수, 부유함, 건강, 미덕을 따르는 것, 늙어서 천수를 다
                 차팔       왈염용서징                    하는 것)으로 권하고, 육극六極(단명 요절, 질병, 근심, 가난, 사악함, 나약
                 次九는 曰嚮用五福이오                       함)으로 경계하는 것입니다.
                 차구       왈 향 용 오 복
                                                   ▶極: 준칙 극, 표준 극   ▶乂: 다스릴 예. 여기서는 백성을 다스리는 것을 가리킴
                 威用六極이니라                           ▶稽: 점쳐 물을 계  ▶疑: 의문 의   ▶念: 늘 생각할 념  ▶庶: 많을 서   ▶徵: 징조 징
                 위용육극
                                                   ▶嚮: 권할 향  ▶威: 경계할 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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