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7 - 대한사랑 2025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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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한 것이다. 『환단고기』의 『태백일 을 두었는데, 금관경(金官京:김해)·중원경
사』에는 「삼신오제본기」가 있다. 삼신 (中原京:충주)·북원경(北原京:원주)·서원경(西
(三神)은 천일신(天一神)·지일신(地一神)·태 原京:청주)·남원경(南原京:남원)이었다.
일신(太一神)을 말하고, 오제(五帝)는 흑 고려시대에는 3경(三京)을 두어 중경
제(黑帝)·적제(赤帝)·청제(靑帝)·백제(白帝)· (中京)인 송악, 남경(南京)인 목멱양(木覓
황제(黄帝)를 가리키며 동서남북 중앙 壤:현서울), 서경(西京)인 평양을 중시하
을 구성하고 춘하추동을 다스리는 신 였고 전시에 출정하는 군대는 좌군·우
(神)이시다. 삼신과 오제는 시간과 공간 군·중군·전군·후군의 5군으로 편성하
의 질서를 주재하는 궁극의 존재인데 였다. 중국의 문화에 나타나는 삼황오
이후 한국과 중국의 조직, 제도문화에 제(三皇五帝), 삼진오성(三辰五星), 삼재오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상(三才五常), 삼강오륜[三綱五倫, 삼강오상
이를 바탕으로 배달국의 초대 커발 (三綱五常)], 삼산오악(三山五岳) 등은 삼신
환 환웅천황께서는 삼백[三伯 또는 삼한 오제(三神五帝)의 영향을 받은 것들이다.
(三韓)] 오가(五加) 제도를 만들었으니, 풍 대진국의 5경은 바로 요(遼)의 5경과
백(風伯)·우사(雨師)·운사(雲師)의 조직과 금(金)의 5경 제도로 이어진다. 요나라
우가주곡(牛加主穀)·마가주명(馬加主命)·구 의 5경은 상경임황부[(上京臨潢府: 지금의
가주형(狗加主刑)·저가주병(猪加主病)·양가 내몽고자치구 파림좌기(巴林左旗) 동남쪽 파라성
[羊加:일작계가(一作鷄加)]·주선악(主善惡)의 (波羅城)], 동경요양부(東京遼陽府: 길림성 요
오사(五事)가 그것이다. 이것이 한민족 양시), 남경석진부[南京析津府: 북경(北京)],
의 조직과 제도의 근원이 되어 단군조 중경대정부[中京大定府:지금의 내몽고자치구
선의 삼한관경제(三韓管境制)와 오가제 영성현(寧城縣) 서남쪽 대명성(大明城)], 서경대
도, 북부여 때 오가지병(五加之兵)을 분 동부[西京大同府:지금의 산서성 대동시(大同市)]
치하고 경향분수지법(京鄕分守之法)을 설 이다. 금나라의 5경은 중도대흥부(中都
치한 5부 제도로 계승되었다. 고구려 大興府:지금의 북경)를 중심으로 상경회녕
때도 이를 계승하여 삼경[三京: 평양성·국 부[上京會寧府:지금의 흑룡강성 아성시(阿城市)
내성·한성(漢城)-황해도 재령] 5부제가 있었 남쪽 백성자(百城子)], 동경요양부(東京遼陽
는데, 5부는 소노부(消奴部)·절노부(絶奴 府:길림성 요양시), 북경대정부[北京大定府:지
部)·순노부(順奴部)·관노부(灌奴部)·계루부 금의 내몽고자치구 영성현(寧城縣), 대명진(大明
(桂婁部)였다. 신라에서는 삼국통일 이 鎭)], 서경대동부(西京大同府:산서성 대동시)),
후 전국을 9주로 나누고 5소경(五小京) 남경개봉부[南京開封府:지금의 하남성 개봉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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