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2 - 월간 대한사랑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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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통맥 바로잡기3)




                배달국의 홍익인간, 그리고 홍산문화







                                                                            글  송옥진 기자
             홍익인간을 교육이념으로 삼은 나라가 전 세계에 얼마나 될까? 그것이 비록 교육이념으로 제정
             된 뒤 허울뿐인 기록으로 남겨졌다 하더라도 대한민국의 집단 정체성이 흔들릴 때마다 우리는

             홍익인간으로 대표되는 국가정체성을 상기하려고 한다. 이렇듯 우리 역사에서 뿌리 깊은 중심
             사상인 “홍익인간”의 개념은 사실 오천 년 전 환웅이 배달국을 열었을 때부터 시작되었다. 오천

             년 우리 역사라던가 배달의 민족은 사실 단군보다 이전, 환웅의 배달국이 존재하였기 때문인데
             지금은 중국 경내로 편입된 요서지역의 유적들을 우리 학계가 더욱 다양하게 해석할 수 있는 기
             반도 바로 여기에 있다. 오늘은 홍산문화의 유적 유물을 문화키워드인 배달과 홍익인간 사상으

             로 알아보고자 한다.




          1. 우리 민족의 이름, 배달(倍達)
            100년 전인 단군기원 4257년, 서기                 니..’라고 하였다. 당시에는 신문에서도 단

          1924년 『배달공론(倍達公論)』 3.1절 기념호              기를 썼고 국회정기회의 속기록 역시 단기
          에는 “한족(桓族)은 한족(桓族)끼리 살아야”                표기만 했을 정도로 그야말로 단군기원이

          라는 사설이 실렸다. 저자 일우(一雨)는 중                 상식이었다.
          국과 일본 및 서양세력 등이 첨예하게 대                     우리  민족의  이름을  정해야  한다는

          립하고 있는 현실 속에서 우리 환족의 앞                   1910년도 기사에서(1910.5.11. 대한매일신보 기
          길은 환족끼리 개척해야 한다는 취지의 글                   사) “우리 대황조 단군께서 태백산에 강림
          을 써 내려갔으며 그 첫머리에 ‘환(桓)은 음                하사 나라 이름을 조선이라 하셨으며, 우

          (音)이 한이니 한(韓), 간(干), 만(滿), 간(豻), 한       리 민족을 조선사람이라 하셨으니 이 조선
          (扞), 한(汗)이 다 동음(同音)이라. 뜻으로 말             이라 하는 두 글자는 족히 우리나라와 우

          하면 ‘한’은 대(大)이며 천(天)이니 우리는 대              리 민족의 전부를 대표할 만하고… 그런
          족(大族)이고 천족(天族)이라. 한검(桓儉)은 한              고로 나는 우리 민족의 종족 이름을 조선

          족 또는 한국(桓國, 또는 檀國, 韓國)의 임검이              민족이라 하는 것이 가하다 하노라!”라며



           1) 임찬경, 「대한민국 임시정부 출간 배달족역사의 대종교적 역사관」『국학연구 23』,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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