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天符經의 三極思想  윤창열




                                           天符經의 三極思想


                 1)
                                                                                                 윤창열*



                             Ⅰ. 緖論
                             Ⅱ. 무극, 태극, 황극의 개념
                                 1, 無極
                                 2. 太極
                                 3. 皇極
                             Ⅲ. 무극, 태극, 황극의 상관성
                                 1. 삼극이 존재해야 하는 이유
                                 2. 三極의 상호관계
                             Ⅳ. 天符經의 三極思想
                                 1. 上經에 나타난 三極의 개념

                                 2. 中經에 나타난 三極의 개념
                                 3. 下經에 나타난 三極의 개념
                             Ⅴ. 結論


                   【국문요약】 무극은 조화의 본원, 진리의 근원, 생명의 근원, 道의 본원으로 태극을 창조하는 자리이

                   다. 그러나 무극은 단순히 텅 빈 자리가 아니라 태극의 모든 질서를 規定하는 질서의 근원이다.
                   현실이 천지인으로 나뉘어진 것은 본체삼신이 무극신으로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며 현실세계가

                   음양운동을 하는 것은 무극 속에 건곤이 있기 때문이며 현실에 오행이 있는 것은 무극 속에 五帝와
                   五靈이 있기 때문이다. 태극이라는 개념은 현상세계에 존재하는 만물의 궁극의 이치이다. 태극은

                   무극 속에 내재한 태극성에 의해 자동적으로 화생되는데 空의 단계를 거쳐 水로 드러난다. 황극은
                   천자, 천자가 세운 표준법칙의 의미가 있으나 이후 演變되어 天下之中, 大中, 생명활동의 중심이라
                   는 개념을 가지게 되었다. 천부경의 상경 속에 들어있는 삼극의 사상은 다음과 같다. 무극이 1태극

                   을 생하는데 이것이 水이다. 이 水가 천지인의 3극을 창조하는데 천지인의 삼극에서 하늘은 무극

                   이 되고 땅은 태극이 되고 인간은 황극이 되어 천지의 이상을 실현한다. 시간의 순환속에도 삼극이
                   존재하는데 1태극이 5황극의 도움을 받아 10무극을 만들고 10무극은 다시 1태극으로 통일되어
                   시간의 마디마다 무극, 태극, 황극이 있어 이것이 力源이 되어 우주를 순환시킨다. 중경에 있는

                   삼극의 사상은 다음과 같다. 천지인은 태극의 음양운동을 하고 삼으로 구성되는데 이는 무극에
                   건곤이 있고 무극 속에 본체 3신이 있어 천지인으로 드러나고 다시 천지인에 각각 천지인이 있게

                   된 것이다. 천지인이 합일되면 태극수가 나오고 이 바탕 위에 천지인의 상수 1, 2, 3이 더해져 천지



                 * 대전대학교 한의과대학 교수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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