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139 - 대한사랑 6호 특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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物之有宰는 見於吾氣之宰也니 만물의 주재는 내 몸의 기氣의 주재에서 나타나니,
물지유재 현어오기지재야
乃執一而含三하고
내집일이함삼 이것이 바로 일기一氣를 잡으면 셋(삼신)을 머금고[執一
含三],
會三而歸一也니이다.
회삼이귀일야 셋을 모으면 하나로 돌아가는 원리[會三歸一]입니다.
一神所降者는 是物理也니 일신이 내려 주신 바는 만물의 이치[物理]이니,
일신소강자 시물리야 천일天一이 (또는 하늘이 1로서) 수水를 생生하는 도입니
乃天一生水之道也오 다.
내천일생수지도야
사람의 본성이 삼신의 대광명에 통해 있는 것은 생명
性通光明者는 是生理也니 의 이치[生理]이니, 지이地二가 (또는 땅이 2로서) 화火를
성통광명자 시생리야
생生하는 도입니다.
乃地二生火之道也오
내 지 이 생 화 지 도 야
세상을 신교의 진리로 다스리고 깨우치는 것은 마음의
在世理化者는 是心理也니
재세이화자 시심리야 이치[心理]이니, 인삼人三 (또는 사람이 3으로서)이 목木을
乃人三生木之道也니이다. 생生하는 도입니다.
내인삼생목지도야
盖大始에 三神이 造三界하실새 대개 대시大始에 삼신께서 천지인 삼계를 만드실 때,
개 대시 삼신 조삼계
水以象天하시고 火以象地하시고 수水로써 하늘[天]을 상징하고, 화火로써 땅[地]을 상징
수이상천 화이상지 하고,
木以象人하시니 목木으로써 사람[人]을 상징하였습니다.
목이상인
무릇 나무란 땅에 뿌리를 내리고 하늘로 솟은 것인데,
夫木者는 柢地而出乎天하야
부목자 저지이출호천
亦如人이 立地而出하야 사람이 땅에 서서 하늘을 대신 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
역여인 입지이출 다.”
能代天也로이다 하야늘
능대천야 웅씨 임금이 말하였다. “참으로 좋은 말씀이오.”
君曰 善哉라 言乎여.
군왈 선재 언호
(출처: 『환단고기』 「단군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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