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9 - 월간 대한사랑 24년 2월호 (3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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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생구시(長生久視)는 오래 살고 오래 본다는 뜻으로 대우주의 영원성을
말한다. 그런데, 단순히 오래 사는 것만이 아니라 항득쾌락(恒得快樂), 늘 지
극한 즐거움을 함께 누린다.
승유지기(乘遊至氣)는 지극한 기운을 타고 노는 것으로, 지기(至氣)는 근대
사의 문을 연 동학의 창도자 최수운 대신사가 천상문답사건(1860)에서 상
제님께 내려 받은 시천주주(侍天主呪)의 강령주에 나오는 바로 그 지기(至氣)
이다.
“시천주조화정(侍天主造化定) 영세불망만사지(永世不忘萬事知)
지기금지원위대강(至氣今至願爲大降)”
지기(至氣)는 온 우주에 충만해 있는 우주의 생명력을 말한다. 시천주주
는 삼신상제님의 생명과 성령, 몸체를 받아 ‘빛의 인간’이 되게 하는 조화
주문이다. 빛의 인간의 다른 말이 홍익인간이다. 홍익인간이 될 수 있게 하
는, 환국시대부터 이어져 온 광명문화가 부활한 것이 동학의 시천주주 주
문이다.
환인은 무병장수의 밝은 신선
원동중의 「삼성기전」하는 인류의 시조를 나반과 아만이라고 밝혔는데,
아만은 『부도지』에 나오는 마고(麻姑) 할머니를 뜻한다, 마고할머니는 환국
이 세워지기 훨씬 이전에 『천부경』을 탄생시킨 마고성의 주인이다.
“인류지조(人類之祖)를 왈나반(曰那般)이시니
초여아만(初與阿曼)으로 상우지처(相遇之處)를
왈아이사비(曰阿耳斯庀)라.”
(『환단고기』「삼성기전」 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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